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 속에서 불안은 주변에서 서서히 우리들의 마음 한켠에 스며들어 마음의 균형 감각을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너무 두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제멋대로 움직이는 감정을 길들일 수 있는 실용적이고 힘을 실어주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바로 적용 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불안이 생겼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안을 잠재우며 내면의 평온을 되찾고 더 큰 자신감을 가지고 삶의 도전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불안을 없에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안할 때 현재에 집중하세요 :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심호흡을 하고 천천히 자신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과정을 통해 불안함을 낮추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혼란스러운 사막 한가운데 있는 고요한 오아시스를 상상해 보세요. 그것이 마음챙김입니다. 이런 마음챙김 연습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을 뒤로하고 현재 순간에 몰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마음챙김 기법을 시도해 보세요.
- 호흡 인식: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감각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의도적으로 숨을 쉬세요.
- 바디 스캔: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정수리까지 몸의 각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감각을 집중하고 하나씩 긴장을 풀어주세요.
- 감각 연결: 색상, 소리, 질감, 향기 등 주변 세계를 관찰하여 감각을 발휘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보고 느끼고 있는 아름다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불안할 때 운동하기
불안한 감정은 스스로를 생각에 가두고 점점 갉아먹는 생각으로 빠지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시 생각을 멈출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멈추는건 무척 어렵기 때문에 육체적인 외부자극에 신경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여러 호르몬들이 나오고 뇌가 쉴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땀을 흘리고 심박수가 올라가고 근육이 자극받으며 걱정과 불안보다는 육체적인 감각에 집중하고 불안한 생각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개운하게 운동을 끝내고 샤워를 한다면 좀전까지 크게 느끼고 있던 불안이 생각보다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뇌가 충분히 쉬었고 지금 고민하던 걱정과 불안을 객관적으로 생각할 힘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불안에 점점 생각과 감정이 매몰되는 듯 한 느낌이 든다면 가볍게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불안한 감정과 생각을 종이에 적기
우리의 감정은 무척이나 추상적이고 모호합니다. 그래서 불안하거나 화가 나면 무척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고 그런 스트레스는 더욱 감정을 컨트롤하게 어렵게 만듭니다. 이럴 때에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과 생각을 종이에 차분히 적어보는것이 무척 도움이 됩니다. 지금 감정이 왜 생겼는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기분이고 감정인지를 글로 직접 적다보면 생각보다 간결한 문장 몇줄로 끝날 수 있을겁니다. 우리의 감정은 머릿속에서 정리되기 전까지는 무척 활발하고 시끄러운 감각이지만 글로 정리하고 눈으로읽어보면 생각보다 간결합니다. 만약 너무 불안한 감정으로 머리가 아프고 원인을 찾고 싶다면 글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불안을 없에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앞으로 삶을 살아가며 느끼는 불안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