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아직은 부족한 자신의 모습 때문에 스스로를 비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아직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자신이 한심하게 보이는 순간도 있고, 다른 타인과 비교하기 싫어도 자꾸 비교되고 초라한 모습에 도전하려는 의욕도 자꾸 꺾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악순환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데 방해만 할 뿐 이란 걸 알지만 생각보다 떨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스스로가 못나 보이고 주변에 밀리고 치여 자존감이 낮아졌을 때 툭툭 털고 일어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존감 향상을 위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약점을 보완하지 말고 강점을 더 기르자
약점은 누구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질수록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은 더더욱 커보이고 다른사람의 강점과 비교하는 나쁜 사고방식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약점을 보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강점을 하나씩 떠올려 나열해 보세요. 다른사람들이 부러워 할 강점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들 중 이것만큼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1~2가지를 추려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강점에 초점을 맞춰 사람들을 대하고 사회생활을 해 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약점이 강점으로 커버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열등감을 일단 인정하세요
우리는 모두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숨기려고만 한다면 극복하고 나아가기란 무척이나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이 어떤 열등감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부분을 어려워 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하고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생각하기에 힘든 부분에 있어서 편하게 의논하고 물어볼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약한 부분이 너무나 커보이고 자신이 작고 보잘것 없다는 생각이 스스로를 가두고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시선과 의견이 무서울 수 있지만 그것은 생각보다 별것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어떤 기분이고 어떻게 하고싶냐에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자기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물어봐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이런 생각을 해본 경험은 별로 없을겁니다. 스스로에 대한 자신이 부족한 경우는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무언가를 좋아한다고 하는것이 정말 순수하게 본인의 의지인지 아니면 익숙해서 좋아하는 것인지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사소할 수 있지만 스스로가 어떤걸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부터 시작하여 자신은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기이해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자신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사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찾아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게나마 자기이해를 시작하고 스스로를 돌보기 시작한다면 나머지는 저절로 채워지게 될겁니다.
오늘은 자존감 향상을 하기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자기개발서 동기유발 강의 등에서 자존감에 대해 많이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마음입니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라는 것과 가장 잘 챙겨워야 하는것도 본인이라는걸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